무슬림 가족 중 한 사람이, 특별히 무슬림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한 문화 안에서 한 사람이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
는 것은 그의 가족에게 어떤 의미일까?

 

 오늘 한 친구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소라야라는 무슬림 친구가 이번에 하나님을 믿게 되었는데, 지금 자기들을 만나러 와줄 수 있냐는 것이었다. 소라야는 자신의 신앙을 가족에게 어떻게 털어놓아야 하나 걱정하고 있었다.

 

 예수님을 영접한 많은 무슬림들처럼, 소라야도 자신의 삶 가운데 놀랍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무척 기뻐하고 흥분하는 만큼이나 그 사실을 가족에게 고백하기를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말하는 순간 가족들과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소라야가 어떻게 이야기하느냐 뿐만 아니라 이야기하는 타이밍도 향후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른 많은 새신자들처럼 소라야 또한 새로운 신앙의 공동체에 온전히 소속되기를 원하며, 세례 받기를 소망했다. 우리는 소라야와 이야기를 나눈 후, 세례 문제와 적당한 시기를 놓고 함께 기도했다. 또한 소라야가 가족들에게 자신의 새로운 믿음에 대해 언제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지에 대해 지혜와 인도하심을 주시기를 간구했다. 소라야에게는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자매 된 이들의 지원과 격려가 필요하다. 우리는 소라야가 자신이 반드시 내려야 하는 결정에 대해 심사숙고하는 동안 곁에서 힘이 되어줄 것이다.

 

 소라야가 예수님을 따르고자 결심한 일은 무슬림 문화권에 속한 소라야의 가족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가족 전체가 수치를 느낄 것이며, 친지와 공동체는 소라야의 가족을 경멸하고 배척할 것이고, 부모님은 딸들의 신랑감을 구하기가 무척 어려워질 것이다. 부모님은 소라야와 의절을 하거나, 소라야에게 그리스도인이 된 것을 비밀에 부치고 무슬림인 척하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아랍 속담 중 “내가 누군지 알고 싶으면 우리가 누구인지 물어보라.”는 말이 있다. 이 속담은 많은 무슬림이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잘 보여준다. 그들은 이슬람 전통이 깊이 뿌리내린 만큼 가족과 확대가족, 공동체에도 깊이 결속되어 있다.

 

[ 기도 제목 ]

• 오늘날 세계 각 지역은 문화적으로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전통이 강한 가정이나 문화권 가운데 새로운 신앙을 고백하는 소라야와 같은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하자.

• 이슬람 문화권에서 회심한 신자들을 돕는 그리스도인들이 세심함과 긍휼로써 새로운 형제자매들을 든든히 지원하도록 기도하자.

 

• 마태복음 19장 29절 말씀을 가지고, 예수님을 믿는다는 이유로 가족과 공동체로부터 배척당하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