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24                   


선교지 현황 보고

                                 

2013년 8월 1일 목요일






샤리아Sharia 법의현대적 적용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세계 이해하기


 ‘샤리아’란 (무함마드 이후) 천 년 이상의 시간 동안 발전 해온 법적, 정치적, 신학적, 군사적 규정과 제도를 말한다. 수백만 무슬림의 ‘길’인 셈이다. 현재 35여 개국에서 엄격한 샤리아법이 실행되고 있으며, 그외 대부분 무슬림 국가는 다소 완화된 법을 적용한다. 몇몇 서구 국가의 법정에서는 특별히 가정 문제에 관해서 이중적인 법 제도로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샤리아를 지키는 무슬림 중에서 기본적인 종교 규율(기도, 금식, 구제등)보다 상위에 있는 샤리아 법에 대해 잘아는 이들은 매우 드물다.


샤리아 법의 적용


 샤리아에는 피크(fiqh, ‘이해’를 뜻하는 말)라는 이슬람 법학의 다양한 범주와 주제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그 안에는 이슬람식 예배, 가족 관계, 상속, 상업, 부동산, 민법, 형법, 행정, 세금, 헌법, 국제관계, 전쟁과 윤리 등 여러 하위 범주가 들어 있다. 한마디로 생활 전반에 관여하는 것이다. 이 법은 음식규정, 은행업무 등 실제적인 일부터 정부 조직까지의 모든 것을 종합하는데, 이를 칼리프 통치라고 한다.


 물론 전 세계 수 백만 무슬림이 샤리아를 엄격히 따르는 것은 아니다(샤리아에 대해 알지도 못하는 이들이 많다). 샤리아가 무슬림 법 제도와 정치 제도의 근간을 이루기는 하지만, 사실상 세계 곳곳에서 다양하면서도 경중이 다르게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샤리아는 꾸란과 수나를 기원으로 한다. 하지만 여느 법 제도와 마찬가지로 해석에 열려 있어서, 무슬림 학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아프가니스탄처럼 극단적으로 샤리아를 적용하는 국가들이 있는 반면, 어떤 무슬림 학자들은 세계화된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너무 심한 조항은 제외시키기도 한다. 일부 지도자들은 엄격한 샤리아를 주장한다. 그러나 대부분 무슬림이 엄격한 샤리아 아래에서 생활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기피한다.


35개국이 엄격한 샤리아 법을 적용하고있다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방송 매체들의 보도에 반응하지 말자. 잘못된 개념과 이해 부족으로 무슬림에 대해 좋지 않은 태도를 보이거나 미워하는 마음을 품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슬림에게 적대적이고 냉담했던 것을 회개할 필요가 있다. 성령님이 무슬림들의 마음을 움직여 주시고, 그들 안에 진정 기독교에 대해 알고자 하는 갈망이 일어나도록 역사 하시는 것을 목도해야 하지 않겠는가. 주님은 그리스도인들의 증언과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를 통해 지금도 무슬림들 안에서 일하고 계신다. 


 ● 우리도 모든 무슬림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 들이도록 전심으로 기도해야 할 것이다.



1993년 주요 사건 - 마스트리히트 조약의 효력 발휘 로 공식적인 유럽 연합이 탄생함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