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모르는 150만 명














슈와 아랍인은 수백 년 전 수단에서 차드로 이주해 왔다. 이들의 언어는 꾸란에 나오는 아랍어와 유사하다. 이 민족 정체성의 중심은 이슬람이고, 그들 스스로 자신을 이슬람 신앙의 수호자로 여긴다. 외부인을 무척 경계하며, 주변 종족이 사용하는 흑마술과 귀신이 역사하는 ‘흉안’(evil eye)을 두려워한다. 그렇지만 일단 외부인을 신뢰하게 되면 융숭하게 대접한다.

슈와인은 반유목 생활을 한다. 이들에게는 가축(소, 염소, 양)의 안정이 우선이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젊은 부부는 건기에 가축을 먹일 음식과 물을 찾아 이동한다. 우기가 되면 기장과 옥수수 밭을 돌보려고 다시 돌아온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친척으로 구성된 조그만 촌락을 이루며 생활한다. 물이 다 말라 버려 더는 가축을 먹일 것이 없거나 마을 규모가 너무 커질 경우, 일부는 떨어져 나와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한다. 어떤 이들은 큰 도시로 옮겨 상업에 종사하며 도시 생활에 적응하기도 한다.

최근 이 지역에 초등학교가 생겨났지만,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몇 되지 않는다. 이곳 여자아이는 만 6-8세가 되면 할례를 받는다. 그리고 12-14세가 되면 중매결혼 풍습에 따라 사촌과 결혼하여 15세쯤이면 아기 엄마가 된다. 대부분 아이를 8-10명 정도 낳지만, 2/3만 생존한다. 남자아이는 6세 정도가 되면 이슬람 학교에 다닌다. 대개 학교는 다른 부족 마을에 있으므로, 아이들은 타 부족 마을에서 부모 형제와 떨어진 채 자라난다. 아이들은 교사에게 음식과 돈을 제공하기 위해 구걸을 해야 하며, 이 때문에 도둑으로 몰려 매를 맞는 아이도 있다.

 

기도 제목

▶ 유목민 생활을 하는 슈와인들을 생각하며, 요한복음 10장 10-16절 말씀을 선포하자. 더불어 베드로전서 2장 24-25절 말씀도 참고하자.

▶ 슈와인들은 진실한 신앙생활을 하는 그리스도인에게 존경심을 나타낸다. 때로 기독교인 교사와 농업 전문가들이 이 지역으로 파견되었지만, 안타깝게도 얼마 후 이곳을 떠나거나 이슬람에 물들거나 술을 마시며 마음대로 사는 사람이 많았다. 이 지역에 사는 소수 그리스도인이 진정한 복음의 증인으로 살도록 기도하자. 주의 이름에 합당하게 살 수 있도록 기도하자(골 1:9-12).

▶ 슈와 아랍인 가운데 그리스도인이 있는지는 알려진 바 없다. 몇몇 주민이 성경과 카세트테이프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런 지역에는 ‘예수 영화’가 복음 전도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