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수리들이 위엄 있게 군중 위를 맴돌다가 때로는 힘차게 날갯짓을 하며 높이 날아오른다. 매 조련사가 신호를 보내자 독수리 한 마리가 급강하하여 구경꾼들의 머리를 스치듯 지나가더니, 날카로운 소리를 내며 주인의 두터운 장갑 위에 착지한다. 몽골의 서쪽 끝에 위치한 바얀 올지(Bayan-Olgii)의 ‘황금 독수리 축제’(Festival of Golden Eagle)에는 최고의 매 훈련사들이 훌륭한 매를 데리고 참석한다. 놀라운 속도와 믿을 수 없는 민첩성을 가진 독수리들이 우아하게 자신의 비행솜씨를 뽐낸다. 10월 중순에 시작하는 이 행사는 본격적인 사냥 시즌의 시작을 알린다. 독수리들은 마못과 개구리는 물론 늑대까지도 사냥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는다. ‘황금 독수리 축제’는 현지 카자흐 인들이 강력히 고수하고 있는 카자흐 문화다. 최근 수십 년간 몽골의 카자흐 인들은 오히려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동포들보다도 전통과 기술을 더욱 온전히 지켜올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자흐 유목민들은 19세기 때부터 가축무리를 이끌고 서부 몽골의 산과 골짜기를 누볐다. 이 지역에는 해발 3,000m에서 4,000m에 달하는 봉우리들이 많다. 1930년까지만 하더라도 유목민들은 카자흐스탄, 몽골, 중국 신장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었다. 하지만 1924년 몽골인민공화국이 출범하면서 많은 유목민들이 반(半) 유목생활을 버리고 서부 몽골의 고지대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바얀 올지에 거주하는 카자흐 인들의 수는 8만 7천 여 명이며, 이는 바얀 올지 인구의 88.7%, 몽골 전체 인구(약 11만 명)의 4%에 해당한다.

카자흐 문화는 몇 가지 면에서 몽골 문화와 차이점이 있다. 전통적으로 몽골의 카자흐 인들은 수니파 무슬림인 반면 나머지 몽골 인들은 티베트 불교를 믿는다. 그러나 대부분 몽골 카자흐 인들의 일상에서 이슬람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적다.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하더라도 바얀 올지에는 모스크가 한 곳도 없었다. 몇 년 전에야 비로소 몇몇 마을과 정착지에 이슬람 예배장소가 생겼을 정도다. 이 중 일부는 외국 이슬람 조직의 지원을 받아 건축되었다. 이러한 노력이 과연 몽골에 거주하는 카자흐 인들의 마음을 이슬람으로 되돌릴 수 있을지는 두고 보아야 할 것이다.

1990년대 이후, 3만 5천명에서 5만 명에 이르는 몽골 족이 그리스도께 순종하게 되었다. 그 전만 하더라도 그리스도인의 수는 불과 수십 명에 불과했다. 바얀 올지의 카자흐 인들은 아직까지 그리스도를 체험하지 못한 상태다.

+ Google Map Link: Mongolia
+ YouTube Video Link: 6:01, in Mongolia

+ Gospel Recording: Words of Life - Language: Monglian
기도 제목

1. 몽골 카자흐인들의 문화를 거스르지 않는 방식으로 복음을 전달해 이들이 하나님 안에 소망을 둘 수 있기를 기도하자.

2. 몽골의 그리스도인과  기타 그리스도인들이 서부 몽골의 카자흐 민족에게 메시아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기도하자.

3.  현재 잉글랜드 브래드포드에는 많은 무슬림이 거주하고 있다(무슬림 인구비율이 16%에 육박). 이곳의 그리스도인들이 이슬람을 더 잘 이해하게 되어 무슬림들에게 그리스도를 더욱 강력하게 증거 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