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류 이슬람교에서 파생된 지크리 발루치(Zikri Baluch) 족은 주로 파키스탄발루치스탄(Baluchistan) 주에 모여 살고 있다. 인구 7십5만 명의 지크리 족은 대부분 발루치스탄 주에 거주하고 있으나 카라치(Karachi) 및 이란 근방에 살고 있는 지크리 족도 상당수에 달한다. 지크리 족의 대부분은 주로 아라비아 해 연안에서 어업에 종사하고 있으나 일부는 농업, 바구니 세공 및 기타 수공업에 종사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키스탄의 해안도시 과다르

지크리 족의 종교적 관습은 주류 무슬림의 관습과 큰 차이를 보인다. 지크리 족은 지크르(Zikr)라고 불리는 예배를 하루에 다섯 번 드리는데, 그들이 암송하는 성구는 정통 이슬람 예배 중에 암송하는 성구와 다르다. 지크리 족은 라마단의 27번째 날에 발루치스탄 주 투르밧(Turbat) 시 근방에 위치한 가장 유명한 사원인 코-에-무라드(Koh-e-Murad)를 순례한다. 지크리 족은 성지순례를 할 때 핫즈(Hajj)와 유사한 의식을 치른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크란 산맥

지크리라는 이름은 알라에 대한 기억을 의미하는 아랍 어인 디크르(dhikr, 남아시아에서는 ‘지크르’라고 발음한다)에서 유래되었다. 지크르는 이슬람 신조를 암송하는 지크리 족의 예배를 의미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지크리 족은 주로 수니파 무슬림의 박해를 받았으나, 이런 현상은 보통 지크리 족이 소수에 불과하거나 타민족 유력 단체와 충돌이 있는 지역에서 나타났다.

파키스탄 정부와 중국 정부는 도로와 수송관 체계를 통해 과다르(Gwadar) 심해 항만을 파키스탄의 기타 지역과 중국 및 중앙아시아와 연결하는 개발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다. 과다르 인구의 약 50%가 지크리 족이다. 과다르 항만 개발을 통한 경제 발전이 예상대로 실현된다면 발루치스탄을 비롯한 주변 지역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이다.

몇몇 지크리족 어부가 고기를 잡으러 바다에 나갔다 폭풍을 만났는데 예수님이 나타나셔서 그들을 구해주셨다고 한다. 더 많은 지크리 족 어부가 진정으로 예수님을 만나고 사람을 낚는 진짜 어부가 될 수 있기를 기도하자!

기도 제목

1. 상당수의 지크리족이 예수님을 따르게 되었다. 이러한 새신자들이 믿음의 성장을 경험하고 하나님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도하자(고전 13장).

2. 새 신자들이 자신의 가족과 친지들에게 믿음을 증거 하여 그들의 가족 및 일가친지 모두가 예수님을 따르게 되기를 기도하자.

3. 지크리 족의 핵심 종교 지도자들이 성경, 간증, 영화, 꿈, 비전, 치유 등을 통해 예수님을 알게 되어 그들의 추종자들도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