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키스탄

하나의 언어와 다양한 종족으로 구성된 힌드코 사람들


파키스탄 북부에 사는 500만 명가량이 힌드코 (Hindko)어를 사용한다. 노르웨이 인구보다 많고 투르크메니스탄 인구와도 맞먹는 수다. 주로족 파탄 (Pathan)과 모굴(Moghul)족으로 구성된 다양한 인종 집단인 힌드코 사람들은 단순한 종족 집단이 아닌 동일 언어 집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활 방식:
힌드코 사람들은 히말라야 산기슭에서 농사와 상업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옥수수와 밀이 주요 생산 작물이다. 힌드코 사람들은 옥수수와 밀을 가루로 빻은 뒤 납작한 빵을 만들어 끼니때마다 주식으로 먹는다. 단순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며 살지만 자녀의 교육과 미래를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힌드코 사람들의 25%가량이 글을 읽을 수 있다.

파슈토어(아프가니스탄 공용어)를 사용하는 주변 민족들 에 비해, 힌드코 사람들은 점잖고 평화를 사랑한다. 주변 사람들보다 훨씬 마음이 열려 있는 편이다. 하지만 힌드코 사람 중에 그리스도인은 얼마 없다. 또 경제적 불평등과 정치권 박탈 등으로 점잖은 힌드코 사람들 다수가 이슬람 원리주의자로 변모하는 상황이다. 이들 원리주의자들이 학교를 장악하는 바람에 가난한 집 출신의 젊은이들이 과격한 테러 단체에 가입하는 일도 빈번해졌다.

해결책: 2003년 10월에 일어난 끔찍한 지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족을 잃었다. 이들은 오늘날까지도 생계 방법이나 정착할 집을 찾고 있다. 또 마음속의 질문에 대한 해답도 찾고 있다. 신약성경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힌드코어로 된 성경은 아직 제작되지 않았다. 사람들 대부분이 복음에 대해 들을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기도제목

▶ 힌드코 그리스도인들이 박해에 대한 두려움을 이길 수 있도록.

▶ 실질적인 방법으로 힌드코 사람들을 도울 그리스도인들이 일어나도록.

▶ 하나님께서 꿈과 환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힌드코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계시해 주시도록.

▶ 전도지, 오디오 테이프, 라디오 방송, 인터넷을 통해 힌드코 사람들이 자신의 언어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키스탄의 수난


파키스탄이 겪는 수모는 전세계가 알 정도다. 카슈미르의 지진과 테러범들의 폭탄 테러와 베나지르 부토(Benazir Bhutto) 전 총리의 암살 등 여러 일들이 최근 몇 년간 국제면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지금 이 책자가 나오는 동안에도 또 다른 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 파키스탄을 위한 기도를 잊지 말기 바란다.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