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르(Gujjar) 종족은 파키스탄과 북인도의 산지와 구릉지에 흩어져 살고 있다. 전통적으로 구자르 종족은 양, 염소, 물소를 기르는 유목인들이다. 수세기 동안 정착해 농사를 짓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여름마다 새로운 목축지를 찾아 이동한다. 가난과 문맹, 의료 시설 부족, 권력의 부재 등 여러 어려움 때문에 구자르 종족의 생활은 매우 힘겹고 어려운 상황이다.

구자르 종족은 15년간 인도 잠무(Jammu)와 카슈미르 지역의 군사 충돌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고산 지역에 사는 것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아, 많은 구자르 종족이 유목을 포기했다. 도시에서 봉급을 받는 안정된 생활을 하거나 교육과 의료 혜택을 받으려고 목축을 포기한 사람들도 있다. 구자르 종족이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버리고 현대적인 생활을 하게 되면서 문화도 급격하게 달라졌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다가 가족 간에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복식도 현대식으로 바뀌었다.

역사적으로 구자르 종족은 민속이슬람을 믿는 무슬림이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이들이 이슬람 교사들의 수고에 힘입어 정통 이슬람 신앙으로 바꾸는 추세다. 그럼에도 대다수 구자르 인들은 개인적으로 필요할 때나 ‘피르’(Pir)라는 성인들이 베푸는 전통적인 민간요법과 부적을 얻을 목적으로 무슬림 성지를 방문한다. 인도의 구자르 종족에게 가장 영향력이 큰 피르는 미안 바쉬르 (Mian Bashir)로, 아버지와 조부 모두 카슈미르의 완가 트 샤리프(Wangat Sharif) 사당에 안장된 수피 무슬림 이다. 구자르 종족의 영적 세계관에서 볼 때 이러한 성인들은 신과 가까운 존재며, 이들의 도움 없이는 신에게 가까이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이런 성지에 건강, 부, 자녀, 악령 퇴치 등 개인의 소망을 들어주는 힘이 있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자신의 소원을 들어주면 평생 충성하겠다는 맹세를 하면서 죽은 성인들에게 기도를 올린다. 때로는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 영적으로 묶이고 악령에 사로잡히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구자르 종족 중에는 자신의 삶을 종속당하는 대신 선한 목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주시는 풍성한 삶을 누리는 그리스도인들도 있다.

지난 15년은 구자르 종족에게 질풍노도와 같은 시기였으며, 외부의 압력을 계기로 젊은 세대 안에는 새로운 깨달음에 대한 열망이 일어났다. 많은 젊은이들이 선조들의 세계관과 종교적 믿음, 행위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은 지금 진정한 영적 해답을 찾고 있다.

기도제목:

1. 추수의 주인인 하나님이 구자르 종족 안에 새로운 일꾼들을 보내 주시도록 기도하자.

2. 현재 구자르 어로 된 성경은 없고, 번역이 진행 중이다. 다양한 방언을 말하는 구자르 인들이 번역 성경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또한 대부분이 문맹인 구자르 사람들을 위해 구자르 어로 된 음성 자료를 제작하는 일을 위해 기도하자.

3. 구자르 그리스도인들이 서로 교제를 나누고 영적으로 성장하도록 기도하자.

4. 구자르 그리스도인들이 소그룹을 조직할 수 있도록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자. 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동족에게 빛과 소금의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기도하자.

'전년도 자료 > 2006년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일- 몰디브 섬  (0) 2006.10.18
24일- 파키스탄과 북인도의 구자르 종족  (0) 2006.10.17
23일- 다르푸르 주(州) 사태  (0) 2006.10.16
22일- 감비아의 무슬림  (0) 2006.10.15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