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_ 70만 명 · 이슬람_ 99.9% · 기독교_ 50명 이하
성경 번역본_ 없음 · ‘예수’ 영화_ 없음 · 레장 종족 교회_ 없음

레장 종족(Rejang: 드장 Djang이라고도 부름)은 인도네시아 최대 섬인 수마트라의 바리산(Barisan) 산맥 고원 열대 우림 지역에 산다. 이곳 우림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인 라플레시아의 원산지기도 하다. 열대 섬 수마트라는  고온 다습하지만 산지는 매우 시원하다.

레장 종족은 5개 그룹으로 나뉘며 인도양 옆 해안 지대와 무시 골짜기, 비옥한 고산 지대에 위치한다. 수세기 동안 레장 종족은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있었다. 자민족의 역사에 대한 자부심이 있기 때문에 외부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적고, 외부인을 경계한다. 남녀 모두 사롱, 혹은 카인이라는 화려한 색상의 전통 바틱을 입는다. 주식은 야채와 함께 먹는 쌀밥과 과일이다. 레장 종족 가운데는 플랜테이션 농업을 하는 사람도 있고 나무, 금속, 가죽, 종이로 물건을 만드는 노련한 기술공들도 있다.

레장 종족의 마을은 15개 가구에서 900개 가구까지 규모가 다양하다. 관개시설을 갖추고 있는 마을에는 4,000명 이상이 거주하기도 한다. 마을 추장은 마을 전체에서 선출한다. 전통적인 레장 종족 가옥은 지상에서 1.5-2m를 올려 장대 위에 짓고, 손님을 맞기 위해 현관은 터 놓는다. 전통적으로 한 가정의 머리는 아버지이지만 자녀가 모계에 속할지, 부계에 속 할지, 종족에 속할지는 합의를 통해 결정한다.

그들은 처음에는 정령을 숭배했다. 바위, 나무, 동물 같은 모든 자연물 안에 죽지 않는 영혼이 있다고 믿었다. 그러다가 이슬람이 13세기 말에 무슬림 상인을 통해 수마트라에 전래되었고, 20세기 이후에 레장 종족 전체가 이슬람으로 전향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는 계속해서 정령을 숭배하며 질병, 흉작, 적을 대항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주술을 사용한다.

안타깝게도 아직 레장 어로 읽을 수 있는 성경이 없으며, 기독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프로그램도 없다. 레장 종족 안에서 선교 활동이 벌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그다지 큰 성과가 없으며, 현재 50명의 그리스도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도제목:

1. 레장 종족에게 그리스도를 증거할 수 있는 사람들을 붙여 주시도록 기도하자.

2. 동족들에게서 고립되어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지켜 주시고 힘 주시고 격려해 주시도록 기도하자. 자기 민족에게 그리스도를 전할 수 있는 담대함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3. 레장 어로 성경을 번역할 수 있는 사람을 보내 주시도록 기도하자.

4. 영적 돌파가 일어나 많은 이들이 복음에 마음을 열 수 있도록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