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란

마잔데란 종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란에 사는 마잔데란 종족은 300-450만 명쯤 되며, 이란 북부 마잔데란 지방과 카스피 해와 맞닿은 다른 지방에 주로 산다. (사실 이곳 사람들은 카스피 해를 페르시아어로 마잔데란[Mazandaran] 해, 혹은 카자르 [Khazar] 해라고 부른다.) 마잔데란 지방은 연안 평지와 알 보르즈(Alborz) 산맥으로 구분되는데, 자연경관이 빼어나다. 이란에서 가장 높은 산이 바로 이곳에 있는 다마반드(Damavand) 산이다(5,600m). 마잔데란어는 근방의 길라키어와 이란 공식 언어인 파시어의 한 분파다. 교육을 잘 받은 마잔데란 종족은 파시어를 잘 읽는다. 이 종족은 100%가 시아파 무슬림이며, 이 지역에 이슬람이 들어온지는 약 1,300년이 되었다. 이란에서는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일이 중대한 범죄다. 이러한 법률이 완전히 적용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실제로 개종한 사람들은 가정과 사회에서 박해를 받는다. 특정 직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사업 선택 범위도 좁아지고, 정부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다.

현지 그리스도인: 몇몇의 소그룹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고, 지역 전체에 그리스도인들이 흩어져 살고 있다. 이곳을 떠나 안전하게 다른 나라로 피신한 그리스도인들이 사실을 알고 빨리 성경이 번역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현재, 번역 작업은 초기 단계이며 먼저 사복음서가 번역되었다. 관련 언어의 성경을 컴퓨터 작업으로 마잔데란 어 성경으로 번역하는 일이 가능할지도 모른다. 또 라디오와 위성방송도 내보낼 예정이다. 그리스도인에 대한 훈련과 제자화 사역은 이란 내에서 소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도제목

▶ 마잔데란 종족이 복음에 대해 마음을 열도록.

▶ 소수의 마잔데란 그리스도인들이 믿음 안에서 자라고 활발하게 사역할 수 있도록. 그래서 복음에 적대적인 동족에게도 담대하고 효과적으로 일대일 전도를 할 수 있도록.

▶ 그리스도인들이 영적으로나 육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많은 이들이 핍박받고 있다).

▶ 마잔데란어 성경 번역팀과 그 사역을 위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잔데란 종족의 생활양식


마잔데란 종족의 50%가 농사와 소, 말을 키우는 목축 등 전통적인 생활양식을 고수하고 있으며, 여성은 양탄자 짜는 일을 한다. 나머지 50%는 다양한 수공업과 상업 활동에 종사한다. 마잔데란 종족은 이란의 여러 종족보다 교육 수준이 높고 진보적이다. 1970년대에 사회 전반에서 큰 개혁이 일어나 농업 생산 의 분배, 제조, 투자 분야에 변화가 있었다. 또한 오일붐으로 시멘트, 면화, 섬유 산업 등 새로운 사업이 시작되었다. 해안 지역은 어업이 발달했다.
posted by discip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