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2 천6 백8 십만명(2005 년7 월)- 우즈베크인79%· 러시아인5%· 타지크인5%·
       카자흐인3%· 기타8%
종교: 무슬림88%( 대부분 수니파)· 동방정교8%· 기타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즈베키스탄
은 구소련에서 가장 억압이 심한 지역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강하게 일하고 계신다. 자유가 제한된 땅이지만 개종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진정한 자유가 무엇인지를 안다. 수천개의 신생 우즈베크 교회들은 박해를 당하면서도 수많은 이들이 그리스도께 깊이 헌신하고 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있다. 이들은 동족에게만 한정해서 전도하지 않는다. 우즈베크의 그리스도인들은 가까이 있는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가니스탄, 타지키스탄에서도 복음을 전하고있다. 아직 공식적으로 등록을 한 우즈베크 종족 교회가 없기 때문에 우즈베크 그리스도인들은 등록되어 있는 러시아 교회나 고려인 교회 건물에서 만나거나 집에서 모인다.

가정에서의 모임은 문화적으로나 천성적으로 우즈베크 사람 들과 잘 맞다. 우즈베크 가정 모임에서는 예배를 드리고, 서로 삶의 고통과 기쁨을 나누며 기도해 주는 시간을 갖는다. 이 모임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지도자로서 훈련받고 급성장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에서는 가정에서 종교 모임을 가질 경우, 최고 17년까지 복역하고 집도 압수된다. 하지만 어떤 위협도 그리스도인들을 막지 못한다

우즈베키스탄은 수세기 동안 어둠에 사로잡혀 있었다. 민속이슬람(정령숭배와 불교가 혼합된 이슬람 신앙) 외에도 영적, 사회적으로 견고한 진에 묶여 있으며, 여기에 마약과 알코올 중독, 에이즈 문제까지 겹쳐 있다. 국가 경제는 흔들리고 있으며, 실업률도 매우 높다. 시골에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엄청난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고, 수많은 남성들이 일자리를 찾아 러시아 등지로 떠나게 되면서 가족이 해체되기도 한다. 도시 여성들 가운데는 생계를 위해 매춘부로 전락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간의 권리를 박탈당하고 폭력에 시달리는 사람들 또한 부지기수다. 수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얻기 위해 민속이슬람으로 걸음을 옮기고 있지만, 그 속에 있는 위험 요소와 거짓을 알아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기도제목:

1. 우즈베크 그리스도인들의 영혼의 깊은 필요들이 채워지고, 그들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 수 있게 기도하자. 문화에 맞는 예배와 가르침과 교제 방법을 개발하도록 기도하자.

2. 정부, 가족들, 종교 지도자들의 박해를 받고 있는 우즈베크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이 힘과 용기를 주시도록 기도하자.

3. 카리모프 대통령과 행정 당국자들에게 소망과 변화를 주시도록 기도하자. 권력을 남용하지 않고, 진정으로 섬기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하나님이 각 지역과 나라 전체에 요셉과 다니엘 같은 사람들을 세워 주시도록 기도하자.

4. 카리모프 대통령의 두 번째이자 마지막 임기가 2007년에 마무리되는데 평화롭게 정권이 교체되도록 기도하자. 이 기간 동안 하나님이 보호하시고, 이 나라를 성장시킬 지혜롭고 경건한 지도자를 세워 주시도록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