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5.27 :: DAY13 5월27일 일요일 미나레트의 고향 튀니지 (1)
2018년 기도 2018.05.27 00:00

 미나레트(minaret)는 전통적으로 무슬림들이 기도하러 모이는 사원인 모스크 옆에 위치한 첨탑을 칭하는 말이다. 보통 모스크마다 하나 이상의 미나레트가 있으며 지역마다 건축 양식이 조금씩 다르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아마도 지어진 지 가장 오래된) 미나레트는 튀니지 카이로우안의 그랜드 모스크 안에 위치해 있다. 미나레트(minaret)라는 영어 명칭 자체가 ‘등대’를 뜻하는 아랍어 manara에서 유래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최초의 미나레트는 유명한 알렉 산드리아 등대의 형상을 본따 지어졌다고 한다. 이 건축물은 곧 이슬 람 세계 전역에 퍼져 나가기 시작했다.


 사실 튀니지하면 뛰어난 발명가들이 떠오르지는 않는다. 그러나 놀랍게도 인구 1,100만 명의 이 조그만 나라에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상들이 여럿 탄생했다. AD 200년경 카르타고의 터툴리안은 처음 으로 ‘trinity’(삼위일체)라는 용어를 만들어 사용했으며, 1930년경 타하 하다드는 이슬람 전통을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일부 다처제를 폐지 하는 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2011년에 일어난 튀니지 혁명은 비폭력적인 방법으로도 독재 정권을 무너뜨릴 수 있음을 전 세계에 보여 주었다. 이 놀라운 사건은 아랍, 쿠르드, 터키 지역을 완전히 뒤흔들어 놓았다. 튀니지는 이슬람 주의자들의 지배 하에서 쿠데타 없이도 민주주의를 이끌어 낸 기적의 사례가 된 것이다. (노벨위원회는 이 일을 ‘개념 증명’으로 서 인정하여, 2015년 튀니지 단체에 노벨 평화상을 수여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튀니지어 성경 번역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거나 협력하는 튀니지 학자들이 생겨나 여러 나라들에 큰 영향을 미쳤으 며 이로써 많은 무슬림이 성경을 접하게 되었다


기도제목

  • 튀니지가 계속해서 주변 지역에 평화, 자유, 번영을 보여 주는 선구자적인 사례가 되도록 기도하자.

  • 튀니지 사회는 독실하든 명목상이 든 간에 무슬림 국민들이 이슬람 교 외의 사상에 관심을 가지는 것 을 규제하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아름다운 본을 보임으로써 튀니지 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이 주류가 될수 있도록 기도하자.

  • 튀니지 문화에는 서구적인 요소들이 많음에도 대부분의 국민은 자 신을 아랍계 무슬림으로 생각한다. 이런 문화 안에서 예수님을 따르는 삶이 무엇인지 배워 나가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하자


    .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