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6.24 :: DAY29 동남아시아 : 인도네시아의 코메링족 (1)

 코메링족(Komering)은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섬 남부에 사는 종족이다. 대부분 습한 늪지대인 이 지역은 이들의 주식인 벼농사에 최적의 환경을 갖고 있다. 사람들은 주로 코메링 강의 강둑을 따라 단순한 형태의 가옥을 짓고 살며, 대나무 막대기 위에 집을 짓기도 한다.

 대다수의 코메링족이 농업이나 어업에 종사한다. 이들은 또한 금빛과 붉은빛 실로 짠 아름다운 직물과 조각한 목재 가구들도 제작한다. 코메링족은 친밀한 공동체 생활을 지향하는 이들로, 가족을 부양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며 부족 공동체를 유지하는 것을 무척 중시한다. 코메링족 사람들은 가족과 자녀가 더 나은 삶을 살기를 바라지만 가뭄, 수질오염, 삼림파괴 등의 문제들은 이들이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고 있다.

 이슬람교는 말레이시아 상인들에 의해 이곳에 처음 전해졌다. 모스크에 다니는 사람들은 많지 않지만 이슬람교는 코메링족의 문화적 정체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많은 이들이 토속신앙과 혼합된 민속 이슬람교를 믿는다. 수줍음을 타고 속마음을 잘 말하지 않는 다른 인도네시아 종족들과는 달리 코메링족은 무척 솔직하고 직설적인 편이다. 코메링족과 함께 지내는 그리스도인들은 “이들이 따뜻하고 호의적이며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외부인에게는 마음을 활짝 연다.” 고 말한다. 그리고 이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해서도 마음이 열려 있다.

[ 기도 제목 ]
• 대부분의 코메링족 어린이들이 학교를 가지 못하며 가난을 벗어날 기회를 얻지 못한다. 이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추어 나아가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가 제공되기를 위해 기도하자.

• 기업과 단체들이 코메링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농업 기술과 환경을 발전시켜 주도록 기도하자.

• 코메링족과 함께 일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이들처럼 솔직하고 포용적인 태도로 신앙을 전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