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6.10 :: Day15 중동지역 부족 사회 안의 장애인들 (2)

 아라비아 반도의 가족은 전통적으로 부족을 중심으로 생활해왔고, 오늘날까지도 가족들은 성경 시대와 별반 다를 바 없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속한 부족의 정체성, 성장, 경제적 영향력 등을 무척 중요하게 여기며 큰 자부심을 느낀다. 수없는 세대를 거쳐내려오며 가족들 안에 내재되어 온 이런 사회적 패턴은 최근까지 변함없이 유지되고 강화되어 왔다. 그런데 50여 년 전 석유가 발견되면서 걸프만 국가들은 순식간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들이 되었고, 급격한 경제적 성장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하지만 보건 서비스와 교육의 발전 등 사회적 삶의 질이 무척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가족구조에 대한 사고방식은 변한 것이 거의 없다.

 이곳에서는 부족 혈통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사촌 간 등 가까운 친척끼리 결혼하는 일이 흔한데, 여러 세대를 걸쳐 이런 관습이 지속되면서 수많은 사산아와 선천적 기형아 및 유전자 질환을 가진 아기들이 태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예로부터 장애아를 신의 심판으로 여기고 두려워했기에, 가족들에게서 분리하여 집 안에 꽁꽁 숨겨서 키우곤 한다.

 이 지역의 장애아 출생률은 높은 편이지만, 안타깝게도 장애를 수치스럽게 여기는 문화로 인해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가정에 선천적인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지만, 장애인이 공공장소에 모습을 드러내는 일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많은 가족들은 장애아로 인한 수치와 슬픔을 겪으면서도 도움을 구하기 꺼린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가족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일부 걸프만 국가들은 훈련받은 헌신된 여성들로 팀을 구성하여 3-18세의 장애아동들을 돕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다양한 유형의 장애아들을 지원하고, 가능한 많은 장애아들이 일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장애아동들이 이와 같은 지원과 교육을 통해 행복하고 질 높은 삶을 살고 있다.

[ 기도 제 목 ]

• 젊은 세대가 이루는 새로운 가족들이 사회적 패턴을 변화시켜, 장애아 출산이 감소하고, 장애아 가족이 기꺼이 도움을 받게 되도록 기도하자.

• 장애아가 있는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원과 도움이 충분히 제공되도록 기도하자.

• 장애아들과 부모들이 장애아들을 너무나 귀하게 여기시는 예수님의 사랑을 깨닫게 되도록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