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6.05 :: Day10 중동 : 전통을 고수하는 예멘의 가족들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적 가정 형태를 예멘처럼 굳건하게 고수하고 있는 나라는 별로 없다. 아랍권 국가들 중 가장 가난한 나라인 예멘은 이슬람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으며, 독특한 부족적 전통과 매우 보수적인 가족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특징은 결혼과 관련된 관습에서 가장 뚜렷하게 드러난다. 대부분의 경우 결혼은 부모나 친지의 주선으로 이루어지며, 신랑과 신부는 서로를 거의 알지 못하는 상태로 결혼식을 치른다. 시골 지방에서는 무척 어린 나이에 결혼을 하는 여자들이 많고 남자들은 아내를 네 명까지 둘 수 있다. 가정과 사회 안에서 남자와 여자의 역할은 매우 엄격히 구별되는데, 결혼식조차도 남녀가 나뉘어 두 군데에서 치러질 정도다.

 예멘의 이런 문화는 남자들에게 많은 의무를 부여하지만 여자들의 삶을 크게 제한함으로써 훨씬 더 괴로운 부담을 지운다. 대부분의 여성이 ‘아바야’(abaya)라는 검은색 겉옷을 입고 얼굴을 가리고 있어서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내놓고 다니는 여성은 찾아보기 어렵다. 여자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한다. 그들의 운명은 그저 결혼해서 자녀를 양육하고 가정을 돌보는 것이다. 메마른 산지에 사는 여성들은 무거운 물 항아리를 지고 하루에도 몇 번씩 산을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한다.

예멘에는 복음이 거의 전해지지 않아서 소수의 지하교회만이 존재하고 있다. 예멘의 그리스도인들은 이처럼 보수적인 이슬람 문화 가운데서 빛이 되어 예수님을 증거하는 삶을 사는 것을 무척 어렵게 느끼고 있다.

 [ 기도 제 목 ]

• 극도로 불안한 예멘의 정치적 상황을 위해, 그리고 전쟁, 테러, 가난으로 고통을 겪는 예멘인들을 위해 기도하자.

• 예멘의 문화가 변화되어 사람들이 여성의 가치를 깨닫고, 여성을 보호하게 되도록, 여성들이 즐겁고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도록 기도하자.

• 소수의 예멘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적으로 격려를 받고, 가족과 공동체 가운데서 예수님의 증인으로 본이 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하자.

posted by 30prayer